SAFF 단편경쟁은 지난해 신설된 서울동물영화제 유일의 경쟁 프로그램으로, 1년 만에 비약적으로 성장하였다. 84개국에서 총 685편이 출품되어 지난해 25개국 102편에서 큰 폭으로 출품 편수가 늘어났으며, 주제와 형식의 측면에서도 더욱 다양하고 깊이 있는 사유와 도전을 보여주는 작품들이 다수 모였다. 이 중 22편의 작품이 예심을 거쳐 영화제 기간 극장과 온라인 상영을 통해 관객들을 만난다. 동물의 서식지 침범, 육식 위주의 식단, 인간 중심의 인간동물-비인간동물 관계, 생태계에 대한 관찰과 근심 등 동물권에 관련한 다양한 탐구들이 담겨있다. 형식상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큐멘터리의 다양한 시도이다. 에세이 형식의 다큐멘터리, 관찰, 실험, 극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결합과 같은 단편 다큐멘터리 형식은 동물을 비롯한 비인간 존재들을 대하고 표현하는 카메라의 태도와 거리, 그리고 촬영 방법에 대한 성찰로 그 자체가 주제가 되기도 한다. 지난해에 이어 수작 애니메이션도 다수 본선 진출작에 포함되었는데, 표현과 상상의 한계를 한층 더 확장하며 동물영화의 도전적인 사례들을 만들었다. SAFF 단편경쟁 본선 진출작들은 각 상금 500만 원과 200만 원이 수여되는 작품상과 관객상의 후보가 된다.
SAFF 단편경쟁은 지난해 신설된 서울동물영화제 유일의 경쟁 프로그램으로, 1년 만에 비약적으로 성장하였다. 84개국에서 총 685편이 출품되어 지난해 25개국 102편에서 큰 폭으로 출품 편수가 늘어났으며, 주제와 형식의 측면에서도 더욱 다양하고 깊이 있는 사유와 도전을 보여주는 작품들이 다수 모였다. 이 중 22편의 작품이 예심을 거쳐 영화제 기간 극장과 온라인 상영을 통해 관객들을 만난다. 동물의 서식지 침범, 육식 위주의 식단, 인간 중심의 인간동물-비인간동물 관계, 생태계에 대한 관찰과 근심 등 동물권에 관련한 다양한 탐구들이 담겨있다. 형식상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큐멘터리의 다양한 시도이다. 에세이 형식의 다큐멘터리, 관찰, 실험, 극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결합과 같은 단편 다큐멘터리 형식은 동물을 비롯한 비인간 존재들을 대하고 표현하는 카메라의 태도와 거리, 그리고 촬영 방법에 대한 성찰로 그 자체가 주제가 되기도 한다. 지난해에 이어 수작 애니메이션도 다수 본선 진출작에 포함되었는데, 표현과 상상의 한계를 한층 더 확장하며 동물영화의 도전적인 사례들을 만들었다. SAFF 단편경쟁 본선 진출작들은 각 상금 500만 원과 200만 원이 수여되는 작품상과 관객상의 후보가 된다.